컴퓨터환경이 날로 좋아지면서 이제 웹기반 프로그램도 많이 나오고 있는 추세인데, Microsoft 에서 Office를 온라인상으로 확대하면서 문서를 관리하고 오피스와 연계하여 사용할 수 있는 Office Live Workspace가 현재 베타버전으로 공개되어 알려드립니다. (정식은 2009년 예정)
각 사용자는 라이브메신저 아이디로 로그인하여 인터넷이 되는 곳이면 접근이 가능하며, 초기 접속시 라이브워크스페이스를 사용하기 위하여 프로그램이 설치 됩니다.
라이브 워크스페이스는 문서 및 파일을 저장, 액세스, 공유등을 할 수 있는 공간이라 생각하시면 되며, 오피스가 설치되어 있지 않더라도 오피스 문서를 확인할 수 있는것이 큰 장점입니다.
처음 등록을 하시면 "동의함" 후 전자메일을 받게되며 작업공간을 활용할 수 있게됩니다.
각 사용자별로 500MB(1000개이상의 문서저장), 한파일당 최대 25MB로 문서와 파일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제공되는 항목은 아래와 같이 메모, 목록, 작업, 연락처, 이벤트, word, excel. powerpoint 문서를 각각생성할 수 있으며, 기존 문서를 파일 여러개로 Workspace에 Upload 할 수도 있습니다. * Office가 미설치되어있다면 하단의 Office 프로그램 목록은 보이지 않습니다. 또한 문서는 읽기전용으로 미리보기로만 보이며, 편집 및 수정 / 업로드시에는 프로그램과 연동되어 쉽게 올릴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웹공간을 마련함으로써 상대방 이메일 주소만 가지고도 서로 공유 진행, 문서 조회자, 설명 추가자, 편집자 등 보안에 관련하여 제한을 줄 수 있으며, 문서별로 버전을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이전파일과 수정된 데이터를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오피스 사용범위는 Word, Excel, Powerpoint와 연계되어 Add-In을 통해 직접 문서를 수정할 수 있으며, Outlook과 연결하여 연락처, ,작업, 이벤트를 동기화 할 수 있어 온라인 상에서도 자신의 정보를 쉽게 다른 프로그램을 배우지 않고도 적용할 수 있다는 강점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한가지 아아쉬운점이 있다면 무래도 웹기반이다보니 세션종료로 인해 편집후 수정된 데이터를 업로드 하거나 정보 재확인시 여러번 재 로그인해야 하는 사용자 측면의 단점이 있지만 보안상으로 보면 이해가 갈만한 구성이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