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이 글을 읽고 계신분들은 어느정도 Hyper-V가 어떤거고 설치도 좀 해보신 분들이지 않을까라고 생각이 듭니다.
Hyper-V가 이전 가상화 프로그램 중 하나인 Virtual Server 2005에 비해서 하드웨어 사용 성능이 많이 좋아진건 사실입니다. 이제는 어느정도 서버로서 사용해도 될 정도의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성능이 좋아진건 어느정도 기쁜소식인데, 이에 반해 원격관리가 상당히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기본적인 설정으로 Virtual Server 2005는 VMRC포트인 5900번만 게시해주면 외부 어디서나 접근이 가능했죠. 그런데 Hyper-V는 그렇게 할 수 없어서 서버를 원격데스크탑으로 연결해서 사용하거나 각각의 Virtual OS에 Real IP를 부여해서 각각 원격데스크탑으로 연결해야하는 등 한눈에 전체 Virtual OS를 관리하기가 많이 불편했었습니다. 가끔은 성능이냐, 편리성이냐의 사이를 왔다갔다 할 때가 많았죠.
그럼, Hypver-V 원격관리를 아예 할 수 없느냐 그건 아닙니다.
클라이언트가 Windows Vista With SP1 이상이거나 Windows Server 2008이라면 가능은합니다.
Windows Vista with SP1이나 Windows Server 2008 without Hyper-V에서 Windows Server 2008에 설치된 Hyper-V를 관리하기 위해선 추가적으로 Hyper-V Management를 설치해야합니다.
같은 도메인 환경이라면 Menagement Console을 설치하면 간단하게 원격 관리가 가능하겠지만 그런경우가 아닌 서버 또는 클라이언트가 Workgroup라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그리고 클라이언트가 외부에 있고 서버가 사내에 있을 경우는 어떻게 해야할 까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 이 방법을 생각해봤습니다.
외부에서 사내에 VPN연결을 한 후 VPN Client에서 Hyper-V Management Console을 이용해서 원격에 있는 Hyper-V를 관리한다.
설치는 아래 코알라님께서 너무 자세하게 설명해 놓으셔서 따로 제가 포스팅 할 건 없구요
대부분 위 방법대로 진행하시면 서버편은 아무 이상없이 잘 진행이 되는데
원격 클라이언트에서 로그인 한 계정과 실제 Hyper-V관리자 계정이 다를 경우 로그인이 안되서 당황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읽어보시면 코알라님께서 설명을 잘 해 놓으셨습니다.
인증 순서가 만약 네트워크 암호 관리에 저장된 설정이 있다면 그 정보를 가지고 인증하고, 없다면 현재 로그인한 계정과 비번으로 인증을 시도합니다.
따라서 로그온한 계정과 Hypver-V관리자 계정과 비번을 맞춰주거나, 사용자 계정에서 네트워크 암호 관리를 아래와 같이 추가해 주시거나 입니다.
네트워크 암호 관리에 추가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간단하게 명령어로 입력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진짜 진짜 주의하실 점은아래 빨간색 굵은 글씨입니다. 서버 IP아닙니다. 서버이름입니다. 꼭 지켜주세요. ^^
cmdkey /add Hyper-V서버 이름 /user:Hyper-V서버이름\계정 /Pass
입니다.
위 설정이 정상적으로 됐다면 원격에서 아래와같이 Hyper-V를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집에 연결된 케이블 망이 느린지 상당히 느립니다.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