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상 지난 주로 Server Core 얘기는 끝이 났는데요. 뭔가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어 추가적으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금일 내용은 Server Core 뿐 아니라 Windows Server 2008 제품의 대한 원격관리 얘기입니다.
저번 시간의 Server Core 제품의 Active Directory 와 DNS, DHCP 역할을 설치 했었죠?
하지만, 원격 관리를 하려고 해도 MMC 콘솔의 Active Directory,DNS, DHCP, 그룹 정책 등 관리도구가 없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방화벽 설정과 같은 기본적인 항목들은 있지만, 왜 역할들의 대해서는 MMC 관리 콘솔에 항목이 없을까 라는 고민을 하신 분도 계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과거 Windows Server 시절에는 AD를 설치 안 해도, DNS를 설치 안 해도 관리도구를 강제로 불러 올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면 "Active Directory 사용자 및 컴퓨터" 같은 경우를 들 수 있는데요.
예) 시작 => 실행 => DSA.MSC
하지만, Windows Server 2008에는 이런 관리도구가 기본적으로 없습니다. Windows Server 2008에서는 이전 버젼처럼 실행창을 이용하여 단축 명령어를 입력하더라도 실행이 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Windows Server 2008에는 이렇게 사용자가 원하지 않아도 기능들이 자동으로 구성되는 부분이 없어졌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Windows Server 2008에서 관리도구는 어떻게 설치 해야 할까요? (설마 관리도구 때문에 역할을 또 설치해야 하지는 않겠죠^^;;)
바로 서버관리자를 이용하여 관리도구를 설치 할 수 있습니다.
서버관리자에서 관리도구 설치는 역할 부분이 아닌, 기능 부분을 이용하여 추가 하셔야 합니다.
현재 Server Core 에는 Active Directory, DNS, DHCP 역할을 구성 하였습니다. Oclist 명령어를 이용하여 확인 해 보면 되겠죠? ^^
이제 관리 해야 할 서버에서 관리도구를 설치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설치한 역할의 관리도구는 다 구성 해야겠지요. Active Directory, DNS, DHCP 관리도구를 설치하고, 그룹정책을 관리하기 위해 추가로 그룹정책 관리도구도 설치 하셔야 합니다.
[ Windows Server 2008 의 서버관리자를 이용한 관리도구 추가 화면 ]
[ Windows Server 2008 의 서버관리자를 이용한 관리도구 설치 완료 화면 ]
아래 그림과 같이 관리도구가 설치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제 관리도구를 이용하여 원격으로 Server Core나 다른 원격서버를 GUI 형태로 관리 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Server Core 번외편으로 이스라엘의 Guy씨가 개발한 CoreConfigurator 에 대하여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Tool 을 이용하면, Server Core 제품을 정말 쉽게 사용 할 수 있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