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가 살아있다는건 어떤 의미일까요? 예를 들어 수치를 입력한 후 그래프를 그림으로 그렸는데, 보고할 때 갑자기 수치가 변경되었다고 하네요. 어쩔수 없이 정확한 발표를 위해 다시 수치를 수정하고.. 당연히 그래프를 다시 그려야겠죠? 이러한 부분을 자동으로 계산하여 연결을 해주는 거죠. 즉 예전 데이터 값이 아닌 새로운 데이터 값에 따라 새로고침이나 옵션 조절을 통해 현재의 데이터를 그대로 보여줄 수 있습니다. - 아래 그림 참조 -
자. 이제 구조를 알았으니 직접 연결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연결을 위한 DB파일이 있어야 하는데 간단한 엑셀파일을 만들어서 해보도록 할께요. 엑셀을 실행하고 아래와 같이 만들어 줍니다. (직접 확인해 보시도록 내용을 짧게 하고 샘플파일은 넣지 않았습니다. ^^)
Visio 2007을 빈문서로 시작합니다.
컴퓨터를 그리기 위해 [파일] - [셰이프]에서 [네트워크] 를 찾아 필요한 스텐실 파일을 엽니다. (이 문서에서는 [서버] 와 [컴퓨터 및 모니터]를 열었습니다.)
필요한 셰이프를 문서안에 그려 넣습니다.(드래그&드롭)
이제 외부파일을 연결하겠습니다. [데이터] 메뉴에서 [셰이프에 데이터 연결]을 실행합니다.
데이터 선택 마법사를 통해 필요한 원본데이터를 쉽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Excel 문서, ACCESS DB, Sharepoint Services목록, SQL DB, ODBC등 DB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Excel파일을 선택합니다.
연결할 파일을 "찾아보기"를 눌러 불러옵니다. (Excel파일이 열려있을경우 닫아주시기 바랍니다.)
불러올 DB내용이 있는 시트입니다.
고유식별자를 통해 자동연결시 기본으로 지정된 속성끼리 연결할 수 있습니다. 중복되지 않는 항목을 선택하시면 되며 기본으로 (권장)으로 나오게 됩니다.
마침을 눌러 연결을 완료합니다.
이제 연결된 데이터 파일을 드래그&드롭으로 원하는 셰이프에 연결시킵니다.
어떠세요? 간단하게 데이터를 불러와 셰이프와 연결할 수 있으며, 차후 DB가 Update되었을 떄 해당정보를 자동으로 불러와 변경된 최신정보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번엔 연결에 대한 방법을 알아보았으니, 다음에 연결방식에 대한 좀 더 상세한 내용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읽으시느라 수고 많으셨구요. 아시죠?? 실습 실습.. *^^* 직접 해봐야 남는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