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의 프리젠테이션 가상화 이야기.

cygni 2008. 4. 14. 09:00

지난 3 20 Windows Server 2008이 국내에서도 런칭이 되었습니다.
Windows Server 2008
에 대해서는 더 이상 새로울 것이 없을 만큼, 세미나나 교육 또 많은 블로거들을 통해서 다루어져 왔었습니다. 하지만, Windows Server 2008을 설치하고 원하는 서비스들을 구축하기 위한 가이드나 각각의 기능들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들은 아직까지 많이 다루어지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블로그를 통해서 Windows Server 2008이 가지고 있는 각각의 주요한 기능들에 대한 조금은 디테일한 이야기들과 또 그러한 기능들을 구축 할 수 있는 구축 가이드 및 활용에 대한 이야기들을 해보려고 합니다.

 

아래의 그림은 Windows Server 2008의 주요한 필라들을 나타내고 있는 그림 입니다.

Windows Server 2008과 관련한 세미나나 교육을 들어보셨던 분들은 한번 정도는 보셨을텐데요.
간단하게 말씀을 드리면,
Windows Server 2008의 세가지의 주요 필라와 그것을 이루고 있는 기능들에 대한 개요를 나타내고 있는 그림으로 Windows Server 2008의 강화된 신뢰성과 편리해진 관리 인터페이스들 위에 웹, 가상화, 보안이라는 세가지의 주요한 필라로 Windows Server 2008이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Window Server 2008을 설명하려고 하면 빼놓을 수 없는 그림인 셈이지요..
즉, 크게 Windows Server 2008
IIS 7.0 기반의 강화된 Web 환경을 지원하고, Hyper-V로 대표되는 가상화 기술이 탑재 되었으며, NAP, RODC등의 활용을 통해 강화된 보안 환경을 제공한다고 이해하시면 되고, 저 역시도 이 세가지 필라들을 가지고 하나씩 이야기를 해나갈 생각 입니다. 

 

우선은 세가지 주요 필라 중에서 첫번째로 가상화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가상화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고 하면, 먼저 Windows Server 2008의 서버 가상화 기술을 대표하고 있는 Hyper-V를 떠올리기가 쉬우시겠지만 Hyper-V에 대한 이야기는 이후에 천천히 다루기로 하고, 아직은 조금 생소하지만 제가 가장 재미있게 생각을 하고 있는 Windows Server 2008의 강화된 터미널 서비스 기반의 프리젠테이션 가상화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을 하겠습니다. 

 

가상화 기술에 관심이 있으셨던 분들은 SBC나 클라우드 컴퓨팅, SaaS, S+S, 씬클라이언트 등의 단어들에 익숙 하실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서버 가상화 기술에 비해서 어플리케이션 가상화 환경에 대해서는 아직까지는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 것 같습니다.
Windows Server 2008의 다른 주요 기능들도 매력적이지만, 가상화된 어플리케이션 구동 환경을 제공하고 중앙 집중형의 강력한 인프라를 구축 할 수 있게 해주는 프리젠테이션 가상화는 기업의 어플리케이션 환경 자체를 바꿀 수 있는 솔루션이기 때문에 도입이 되었을 때 파급효과가 가장 큰 솔루션이 될 수 있습니다. 가능성과 매력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겠지요. ^^

현재 많은 기업들이 프리젠테이션 가상화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도입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Microsoft에서 Windows Server 2008을 통해 구현하고자 하는 프리젠테이션 가상화가 어떤 것인지에 대한 이야기들과 또 프리젠테이션 가상화 환경 구축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들 그리고, 관리등에 대한 이야기를 블로그를 통해서 여러분들과 공유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An optimist is one who makes the best out of the worst of all~
낙천주의자란 나쁜 것으로 최고의 것을 만드는 사람이다. cygni.


: